지하철에서 어지러운 당신을 위하여 : 실신성 질환 인식 & 대중교통 문화 개선 캠페인

reorder search

눈온다 chevron_right 안전

지하철에서 어지러운 당신을 위하여 : 실신성 질환 인식 & 대중교통 문화 개선 캠페인

  • 2023-05-25 10:29:18
  • 0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

쉽게 밝힐 수 없는 실신성 질환 콤플렉스
젊은 환자의 경우 자리 양보 요구조차 어려워
#주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캠페인

어지러움을 느끼는 여성. 클립아트코리아
여러분들은 대중교통 이용 중 어지럼증이나 가슴이 조여 오는 것 같은 느낌을 경험해본 적 있으신가요? 만약 달리는 지하철 열차 안, 누군가 여러분 앞에서 기절하는 모습을 보았다면 어떻게 행동하실 건가요? 

저는 최근 지하철 1호선을 이용하던 중, 바로 옆에 있던 여성이 기절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달리는 열차 안에서 쿵 소리와 함께 여성은 바닥에 머리를 부딪치며 쓰러졌고, 주변 사람들은 모여서 상태를 살피며 구급대와 지하철 역사에 긴급 연락을 취했습니다. 몇 분 지나지 않아 여성은 정신을 차렸고, 본인이 이석증을 앓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신성 질환 탓에 일상 중 공포에 떠는 사람들

이석증 정의 / 서울아산병원 질환 백과 캡처

이석증이란 귀 내부의 이석이 원래 자리를 이탈하여 반고리관을 흘러 다니며 발생합니다. 반고리관은 사람의 자세와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인데, 이탈한 이석이 반고리관을 돌아다니게 되면 신경은 과도하게 자극되고, 이 탓에 어지럼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석증 외에도 실신을 유발하는 현상과 질병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간질, 메니에르, 공황발작, 미주 신경성 실신, 기립성 빈맥, 기립성 저혈압 등. 각기 다른 이유로 인해 기절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는 약자들이 우리 주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또한 간헐적으로 실신을 경험하는 이들에게 차량 운전은 시한폭탄과도 같은 일이기에, 그들은 더욱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젊은 환자의 경우 노약자석에 앉기 곤란할뿐더러, 일반 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양보를 요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자신이 실신성 질환자임을 밝혀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캠페인
#주저말고도움을요청하세요 캠페인 시안, 
그래픽 = 정원빈 / 자료 참고 = 서울아산병원 질환 백과

그래서 저는 지하철 열차 내 액자와 전광판을 활용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제안합니다.
캠페인의 최종적인 목적은 열차 이용객들에게 실신성 질환에 대해 알리고, 환자들이 어렵지 않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대중교통 이용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본 캠페인은 3단계로 구성됩니다. 1단계의 목표는 실신성 질환의 증상을 물으며 주저 말고 도움을 요청하라는 문구를 지각하도록 하는 것이며, 2단계의 목표는 실신성 질환의 종류와 증상, 대처법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의 목표는 해당 실신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사연을 게재하여 그들이 겪고 있는 곤란함을 대중교통 이용객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주저말고도움을요청하세요 캠페인 시안, 촬영 / 그래픽 = 정원빈
1단계는 열차의 행선지를 알려주는 전광판에 노출시키면 사람들에게 더 쉽게 인식될 것입니다. 또한 증상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주저하지 않고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습니다. 

2단계와 3단계는 액자를 활용하여 열차 내 벽면에 부착하는 방식입니다. 지하철 이용객들의 눈높이에 질환의 종류와 익명의 사연을 게재함으로써 실신성 질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남성의 3%, 여성의 3.5%가 실신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닙니다.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대중교통에서 갑작스레 쓰러지는 사람의 피해를 줄이고 실신의 공포와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누군가 용기 내어 도움을 청한다면 흔쾌히 도울 수 있는 대중교통 문화가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눈앞에 비틀거리는 사람이 있다면 먼저 다가가 건강 상태를 물어보는 건 어떨까요? 관심과 용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D-8

NOON과 함께 눈 굴릴 사람을 찾습니다.당신의 응원과 지지로 함께해주세요.

저도 이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당신은 이 캠페인의 눈사람입니다. 함께 눈 굴린 눈사람 11명 캠페인 진행 기간 : 2023-05-17 ~ 2023-06-17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MC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눈이 내리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