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실종아동에 대한 정보를 접했거나 그들에 대한 정보를 직접 찾아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바쁜 삶에 치여 다른 누군가의 상황과 아픔에 깊게 관심을 갖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됩니다.
UNFORGETTABLE SHOTS 영상 캡처 이러한 사회적 흐름을 고려했을 때,
실종아동에 대한 정보를 널리 퍼뜨릴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SNS’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수시로 접속하는 플랫폼이기도 함과 동시에 공유와 확산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오늘 저는 SNS를 활용하여 진행된 실종아동 찾기에 대한 해외 캠페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주차 위치 안내 사인을 실종자 사진으로 하는 'UNFORGETTABLE SHOTS' 캠페인입니다.
간단히 이 캠페인을 요약하면, 주차 위치 안내 표시를 실종아동의 사진과 함께 부착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실종아동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게 하는 캠페인입니다.
주차위치에 실종 아동의 정보를 넣은 모습. UNFORGETTABLE SHOTS 영상 캡처
이 캠페인은 브라질의 실종자를 찾는 자선단체 Projeto Caminho de Volta가 진행한 캠페인입니다. 주차장에서 본인의 차량을 어디에 주차하였는지 확인할 때, 스마트폰으로 ‘주차 위치 안내 표시’를 카메라로 찍는다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기획한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입니다.
주차장에 주차 위치를 안내하는 표시를 실종 아동의 사진으로 바꿔서 주차구역의 알파벳에 따라 동일한 이름의 첫 글자를 가진 실종 아동의 사진을 삽입하였습니다.
UNFORGETTABLE SHOTS. Projeto Caminho de Volta 홈페이지 캡처보통은 주차 위치 안내 표시를 찍어가면, 본인의 차량을 찾은 후에 사진을 삭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사진을 지우지 않고, 되려 자신의 SNS에 공유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실종 아동의 사진을 볼 수 있게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즉, 단발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공유되고 확산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은 것입니다.
5월 25일은 ‘실종아동의 날’입니다.
실종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종아동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어렵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알리기위해
본인의 SNS에 실종아동 정보를 공유해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일상을 업로드하면서 타인과 소통하는 것도 좋지만, 작은 노력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일에 동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의 작은 노력이 실종자와 그들의 가족에게는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