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폰육아.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아이들과 놀아주는 게 너무 힘들어서 죄책감이 들어요.'
'도대체 몇 살 정도 되어야 엄마 안 찾고 혼자 놀까요?'
아이와 놀아주는 법은 대한민국뿐만이 아닌 전 세계 모든 부모들에게 큰 고민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도 부족해 지는 현실에서, 키즈카페를 찾게 되고, 키즈카페에 가서 아이가 노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으면서도 아이와 놀이를 충분히 했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으니까요.
큰맘 먹고 놀아주려고 작정해도 업무적인 피로보다 더 큰 육체적 피로에 자꾸 스마트폰으로 눈이 간다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도대체 뭘 하면서 어떻게 놀아 줘야 잘 놀아 주는 것일까요?
아이들도, 부모도 잘 놀고 싶습니다.

제공 = generation 2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노는 것은 중요합니다. 놀이는 삶을 위한 준비이자 스트레스를 다루는 자연의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놀이는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으로 성장에 매우 큰 도움을 가져다 줍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사물과 세계를 이해하는 법을 배우기도 합니다.
놀이는 모든 문화권의 아이들에게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주된 일입니다. 뇌가 가장 빠르게 발달하고 변화에 대한 높은 수용력을 가지고 있는 유아기의 놀이 경험은 평생 동안의 건강과 경험의 토대가 됩니다.
놀이는 아동의 IQ를 향상 시키고 문제 해결, 언어 발달 및 사회적 관계 등 성장을 돕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인이 된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하는 놀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성인에게서 긍정적인 역할 모델에 대한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아이에게 놀이는 매우 중요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 놀이는, 텔레비전과 컴퓨터, 스마트폰이 놀이의 대부분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부모들의 아이들의 놀이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요? 아이들의 놀이는 학업의 반대말로, 놀이 시간을 단순히 시간을 낭비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와 놀아준다"라고 말하지, "함께 놀이를 한다"고 표현하진 않습니다.
우리는 '자기 주도 학습'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합니다.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법을 일컫습니다. 놀이에도 아동 스스로 주도할 수 있는 주도 놀이법이 있습니다.
아동 주도 놀이(Child-Directed Play)는 아이 스스로 주도하는 놀이 방법으로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우고, 자신을 진심으로 아끼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기 스스로 주도하여 노는 동안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발명하고, 창조하고,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탐구하고 발견합니다.
아동 주도 놀이 : Child-Directed Play

G2. https://g2rochester.org/
미국의
G2의 <Please Play> 캠페인은 아동 주도 놀이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고 아동 주도 놀이와 영감을 주는 행동을 장려하는 인식 캠페인입니다. 뉴욕의 지역 비영리 단체인 G2(Generation 2)는 아동 주도 놀이에 대한 자원, 지식 및 교육 콘텐츠의 배포를 통해 어린이와 가족에게 사회적 정서적 힘을 키우는 데 필요한 도구와 자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의 비전은 모든 아이들이 '아동 주도 놀이'의 사회적, 정서적 혜택을 경험하고, 신뢰할 수 있는 어른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들을 주목한 이유는, 바로, 퇴직자, 대학생, 전문직 종사자, 경찰관 및 교사 등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1-2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아동 주도 놀이에 참여하여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결석을 줄이고, 학교를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배움의 의욕을 높여주도록 돕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답도 없고, 가르침도 없는, 아동 주도 놀이
G2 제공공 아이들은 누구나 그들 자신의 놀이의 전문가입니다. 아동 주도 놀이는 아동이 스스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며, 놀이를 주도하는 놀이 유형으로 아이의 자기 주도감과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돌보는 성인이 어린이의 놀이 선택을 받아들이고 따를 때 관계가 강화되고 어린이는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아동 주도 놀이에서 아동은 의사 결정자, 즉 놀이의 규칙을 만들고 속도를 설정하는 사람입니다. 이 때 어른들은 어른의 기준에서 제안하거나 무언가 바로 잡고 싶은 충동을 자제하고 기꺼이 아이가 주도하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 주도 놀이에 있어 아이가 결정하는 방식 외에는
올바른 방법이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의미 있는 놀이 경험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20분이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 시간 동안 외부 방해가 없고 아이와의 놀이에 온전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놀이 시간이 끝나면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얼마나 즐거웠는지 아이에게 알려주고, 향후 놀이 시간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진행합니다. 이러한 약속을 하고, 지키는 것은 아이와의 신뢰 관계를 강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동 주도 놀이가 갖는 놀라운 혜택들

Child-Directed Play의 혜택
제공 = g2rochester.org
아동 주도 놀이를 통해 아이의 올바른 성장을 돕습니다. 그리고, 성인과 아동의 강한 유대 관계 구축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생각에 지속적으로 지지하고 수용하는 성인이 한 명 이상 있으면 위험한 행동은 줄어들고 건강한 행동은 높아집니다.
아동 주도 놀이는 성인과 함께 함으로서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는 방식에 대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이로써 아동과 성인 간의 정서적 애착이나 결속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행복, 분노, 자신감 등 감정을 자기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얻게 됩니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대화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들은 주변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주, 분쟁, 사고, 사별, 빈곤, 굶주림, 학대, 폭력, 착취를 경험하거나 심지어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목격하여 트라우마를 갖게 된 어린이들에게 아동 주도 놀이는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아동이 기쁨, 평온, 통제, 유대감을 회복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 이제 실천해볼까요? 장난감을 갖고 놀 때 이렇게 놀아 주세요.
아동 주도 놀이 방법. g2제공 아동 주도 놀이 법 (Child-Directed Play) :
▷ 연습 놀이(practice play) : 놀이의 결과물을 생각하지 않고, 탐색하는 놀이로 아이들이 낙서하거나 Play-Doh(점토)나 블럭, 동물, 인형 등 장난감을 갖고 놀 때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고, 어른의 기준으로 가르치거나, 방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 상징 놀이(symbolic play) : 아이들이 하는 대로 지켜보면서, 이야기만 더 해 나가는 역할 놀이로 절대 아이들의 행동에 '왜?' 냐고 묻지 않도록 합니다.
▷ 사회적 놀이(social play) : 카드 게임, 캔디 랜드, 체스, 메모리 게임 등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하는 놀이입니다. 아이가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하고 아이만의 새로운 규칙이 만들어지거나, 기존의 규칙과 다르더라도 고치지 않도록 합니다.
|
이러한 놀이들은 사람과 감정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아이의 두뇌를 발달 시킵니다. 아동 주도 놀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 훨씬 흥미로운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성인들도 나의 말을 집중해서 들어주는 친구가 매우 중요한 것처럼 아이들의 놀이에도 귀를 기울여 주세요. 아이 스스로 놀 수 있도록 참여자가 되어 주세요.
아이에게 진정한 놀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해서 아동 주도 놀이에 더 많이 호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놀이법이 바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나 성인 모두 익숙해지는 데에는 시간이 조금 걸릴 뿐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