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음식으로 배고픈 이들을 달래준다고? : Food Recovery Network 캠페인

reorder search

눈온다 chevron_right 음식

버려진 음식으로 배고픈 이들을 달래준다고? : Food Recovery Network 캠페인

  • 2023-05-11 09:35:33
  • 0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

음식 낭비 멈추기의 날(Stop Food Waste Day)
지자체 및 농가와 네트워크 구축
과잉 공급 음식 전달로 상생의 길

Stop Food Waste Day를 알리는 글귀. Stop Food Waste 홈페이지 캡처
여러분, 지난 4월 26일이 어떤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음식 낭비 멈추기의 날(Stop Food Waste Day)입니다.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이날은 음식 낭비 문제와의 싸움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단일 행동의 날입니다. 

이날은 많은 사람들이 음식 낭비 문제에 대해 관심을 끌고, 교육하고 참여합니다. 또한 음식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용적, 창의적 행동에 대해 논의하고 공유하며 문제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날 외에도 낭비되는 음식물을 줄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Food Recovery Network 캠페인

Food Recovery Network 캠페인은 미국의 한 대학생 그룹이 고안한 캠페인으로, 캠퍼스 내 과잉 공급된 음식이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지지 않고 배고픈 이들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하는 기부 캠페인입니다. 

Power Hour활동에 관한 포스터. Food Recovery Network 홈페이지 캡처
이들은 학교 캠퍼스 내 매일 밤 버려지는 음식의 양에 대해 조사하고선, 좋은 음식이 기부되어 쓰레기장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매년 미국 내 대학 캠퍼스에서 약 1만 톤의 음식물 쓰레기가 버려지고, 3천 400만 명에 달하는 사람이 다음 끼니를 걱정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들은 처음에 봉사 활동이 필요한 대학생들을 모아 캠퍼스 식당에서 남은 음식을 기아 퇴치 관련 기관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그 후 더욱 발전하여 미국 전역의 농장에서 식품 손실과 식품 폐기를 줄이기 위해 여러 농가 및 지역과 네트워크를 맺었습니다. 그리고 지역 내 식당, 농장 등과 연계하여 과잉 발생하는 잉여 음식을 식량 부족률이 높은 지차제 및 비영리 단체에 기부하고 상호 연결해주는 음식 회수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이를 체계화하여 "Power Hour"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자원 봉사자들이 기부품을 전달하기 위해 봉사하는 모습. Food Recovery network 홈페이지 캡처

이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굶주린 이들의 배를 채워주며 로컬 식당, 농장에 정보를 제공하여 선한 영향력을 이끌어냈습니다. 

매년 전 세계적으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약 9억 톤에 육박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버려진 음식물 쓰레기는 폐수, 악취뿐 아니라 유해한 온실가스를 배출합니다. 

우리는 기후 변화와의 싸움, 배고픈 이들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구를 위해, 굶주린 이들을 위해, 사회적 낭비를 막기 위해 
다 함께 더욱더 고민해 보았으면 합니다! 


종료

NOON과 함께 눈 굴릴 사람을 찾습니다.당신의 응원과 지지로 함께해주세요.

저도 이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당신은 이 캠페인의 눈사람입니다. 함께 눈 굴린 눈사람 2명 캠페인 진행 기간 : 2023-04-26 ~ 2023-05-30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MC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눈이 내리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