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does climate change affect. https://www.iberdrola.com/환경문제 및 기후변화로 인한 걱정과 불안 : Eco-anxiety 최근 4월에도 기온이 영하까지 내려가 과수 나무마다 열매를 제대로 맺지 못하고, 아침엔 봄비, 점심엔 초여름 날씨가 찾아오는 등 널뛰는 기온 때문에 혼란스럽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상 기온이 여기저기서 나타나고, 홍수, 가뭄, 폭염, 산불 등 각종 재난으로 기후, 환경 위기에 대한 불안(eco-anxiety)이 점점 커져 갑니다.
환경불안은 기후 및 생태 위기에 대한 스트레스, 압도감, 두려움 및 슬픔 등 환경 재앙 앞에서 무력감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불안감은 환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느끼는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특히 사회 및 심리적 발달의 중요한 시점에 있는 젊은 세대에서 더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명확한 해결책이 없는 모호하고 다면적인 문제들에 대한 수많은 언론 보도, 혼합된 정치적 메시지 및 직접적인 경험은 모두 기후 위기에 대한 인식의 증가와 동시에 불안의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젊은 세대의 70%가 기후 위기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56%는 이 때문에 인류가 멸망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이들은 과연 어디에 이 불안한 감정을 토로할 수 있을까요?
기후 감정을 탐색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기후 카페' 제공= forceofnature.xyz/climate-cafe 2019년 설립된 영국의 사회적 기업인
Force Of Nature는 변화를 만드는 잠재력을 깨닫고 지구의 가장 복잡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사고방식을 제안합니다.
Force of Nature Climate-cafes
기후 위기라는 실존적 위협에 대한 젊은 세대의 분노와 좌절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진정한 변화를 만들 수 있도록 옮길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작은 단위의 지역사회 활동을 지원하는
기후 카페(climate-cafe)를 운영합니다.
기후 카페는 누구나 각자의 지역에서 주최할 수 있으며, 운영에 도움이 되는 무료리소스와 소액의 보조금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후 카페 활동은 현재, 개인들의 불안감정에 대해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고, 지역 사회 활동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불안을 나눌, 공간을 확보하라 : call your mother
Call Your Mother 캠페인 제공 = callyourmother.earth 전 세계 수천 명의 젊은이들이 기후 위기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그 감정에 대해 알리고 대화를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Call Your Mother> 캠페인은 두려움, 슬픔, 절박함, 분노, 희망, 동기 부여와 같은 기후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환경 불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 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위기에 대한 감정에 대응하도록 하는 공간을 만들고, 자연스럽고 건강한 행동으로 연결될수 있도록 돕습니다.
https://www.callyourmother.earth/ Call Your Mother는 같은 느낌을 가진 전 세계 수천명의 젊은이들을 연결합니다. 누구나 환경 불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 실시간 온라인 툴을 이용해 글,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재 배포되는 과정에서 스토리가 만들어집니다.
감정을 공유하고, 불안을 행동으로 바꾸다
이미 지구에 가해진 피해를 직시하고 감정에 대한 판단 없이 슬픔과 상실을 경험해야만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함께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고 글로벌 문제에 맞서기 위해 함께 모이는 사람들의 힘에서 동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통한 소통은, 불안을 오히려 행동을 위한 중요한 촉매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엄마한테 전화를 하라고 하냐구요? 어머니라는 존재가 나에 대해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서? 혹은 엄마와 통화하고 나면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 아마도 그럴 것입니다. 우리 모두의 엄마인 '어머니 지구(Mother Earth)´가 보내는 행동 촉구에 대한 응답하기 위한 것이니까요.
'어머니 지구'가 보내는 메시지 : 자연과의 조화2009년 유엔 총회는 4월 22일을 <국제 어머니 지구의 날(International Mother Earth Day)>로 선포했습니다. 회원국들에게 지구와 그 생태계가 모두의 공동의 집임을 인정하고, 현재와 미래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요구 사이에서 공정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 자연과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핵심 사항입니다.
인간 뿐 아니라 모든 생태계의 어머니인 지구의 온전한 생명 유지 과정을 무시한 대가는 생물다양성 상실, 사막화, 기후 변화, 여러 자연 순환의 중단이라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한정된 자원에서 증가하는 인구의 기본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생산, 소비 및 경제 전반에 대한 보다 지속 가능한 모델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구와 인간과의 새로운 관계 설정이 필요합니다.
지구라는 행성과 그 생태계는 인간에게 숨쉬는 공기, 마실 물, 먹을 음식을 주면서 보호해 왔으며, 수백 만 년 동안 인간에게 혜택을 주는 수십 억 종의 서식지를 제공했습니다. 인간은 이제 지구를 보호하고 지구에 사는 모든 종을 돌볼 책임이 있습니다. 지구는 계속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온은 20세기 평균과 1ºC 이상 차이가 납니다. 도로를 꽉 채운 자동차, 화석 연료에 대한 과도한 의존이 해소 되지 않으면 지구 기온의 상승을 막을 수 없습니다.
International Mother Earth Day. 유엔 홈페이지(NASA) 제공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압도되어, 불안하거나 슬픔을 느끼는 것은 정상적인 일입니다.
이는 곧 우리 모두가 지구의 수호자가 되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각자가 지구를 위해 수행해야 할 필수적인 역할이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모두가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행동하는 것을 선택할 때 발휘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서 끈기, 집중력, 타협하지 않는 결심을 멈추지 않도록 늘 주지 해야 합니다.
지구의 날을 맞아 '어머니 지구'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해보세요
어머니 지구의 생태계가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해집니다. '국제 어머니 지구의 날'을 맞아 큰 수용력과 감성을 갖고 있는 아이들과 '어머니 지구'가 겪고 있는 위기에 대해 대화를 나누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질문이 어려우시나요? 몇 가지 예를 드릴게요. 정답은 없으니, 아이들의 솔직한 마음을 듣고, 공감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기후위기라는 단어가 너의 기분을 어떻게 만드니? 단어를 들었을 때 느낌을 말해볼까?
2)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무력감(변화하지 못할거라는, 나아질수 없다는)을 가져본 적 있니?
3)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 당장 너에게 필요한 힘(권한)은 무엇이 있을까?
4) 혹시, 지금 '어머니 지구'와 대화할 수 있다면 무슨 말을 하고 싶니?
다른 질문도 환영합니다. 지구의 날에는 제한이 없으니까요. 불안한 마음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공감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