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피해 이미지. 서울신문 DB 캡처온라인 그루밍이란?지난 2019년, 텔레그램을 이용한 미성년자 성관련 사건인 'n번방' 사건이 이슈화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성 착취 실태가 밝혀졌습니다.
단체 채팅방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불문하고 다수 여성을 협박해 촬영한 성 착취물이 공유되고 있었는데요. 이 같은 경우를
'온라인 그루밍'이라고 합니다.
KBS <시사기획 창 - 너를 사랑해>에서 제작진들이 포착한 '온라인 그루밍' 대화. 유튜브 캡처
그루밍(Grooming)이란, '마부가 빗질하고 꾸민다'에서 유래한 용어로, 온라인 그루밍은
성 착취를 목적으로 게임, 메신저, 각종 SNS 등의 일상적인
온라인 매체를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해 유인하고 길들여
심리적으로 지배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서 성 착취 행위를 용이하게 하고
피해 사실을 밝히지 못하게 막는 행위를 말합니다.
'길들이기' 과정에서 서로의 비밀을 만들며 돈독한 관계를 만들고 난 후 점차 피해자가 성적 가해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하고, 피해자가 이를 벗어나려고 하면 회유하거나 협박하면서 폭로를 막기도 한다고 합니다.
단순 SNS를 넘어서 메타버스로 확대된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공간이 발달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용자 수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메타버스 내에서는 사회/경제/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여러 가지 범죄 행위도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에는 가상현실 공간에서의 성폭력 범죄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제페토' 소개 배너. 네이버 홈페이지 캡처국내에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 제트에서 운영하는 '제페토'가 있습니다. 제페토는 2022년 3월에 글로벌 누적 가입자가 3억 명을 넘을 정도로 급성장 중인 플랫폼입니다.
KBS <시사기획 창 - 너를 사랑해 2부>에서 제페토 화면. 유튜브 캡처KBS "너를 사랑해" 취재진은 제페토에서 16살 여성 청소년 캐릭터, 서닝을 만들었습니다. 서닝에게 '예쁘다', '매력적이다'라는 칭찬이 쏟아졌고, 자신을 30대 남성이라고 밝힌 '프렌'이 서닝에게 적극적으로 다가왔습니다.
프렌은 다정한 목소리로 '오빠에게 반말을 하라'며 '마음에 든다'고 했습니다. '예쁘다, 보고 싶다'를 거쳐 사귀자고 했습니다. 프렌의 아바타는 서닝의 아바타에게 누우라고 하고 그 위에 걸터앉아 이상한 자세를 연출하며 야한 농담을 던지더니, 사귀는 사이니까 괜찮다며 자위행위를 가르쳐 주겠다고 제안합니다.
이렇게
SNS에서 메타버스로 플랫폼만 달라졌을 뿐,
범행 수법은 똑같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KBS <시사기획 창 - 너를 사랑해>. 유튜브 캡처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성범죄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인식이 이미 퍼져 있습니다. KBS 취재진이 접속한 제페토의 경우, 아바타를 이용한 성추행뿐 아니라 다른 매체로 범죄 행위가 확장되는 모양새를 보였습니다.
제페토에서 만남을 시작으로 SNS메시지, 영상통화 등으로 플랫폼을 옮겨가며 '온라인 그루밍'이나 '성 착취' 행위들이 이어지는 겁니다.
신고가 쉽지 않은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피해자들온라인상에서 '그루밍' 수법을 이용한 아동, 청소년 대상 성범죄는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피해자들은 그루밍으로 가해자에 대한 정서적 의존도가 높아져 신고하기 꺼려하고, 또한 촬영물이 유포되고 개인정볼 유출을 걱정해 도움을 요청하지도 못한다고 합니다. 특히, 그루밍 성폭력 피해자들은 보통 성에 대한 인식이 아직 낮은 '어린이나 청소년 등 미성년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서 보통 피해 당시에는 자신이 성범죄 대상이라는 것 조차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1년 9월, 청소년성보호법이 개정되면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적 수치심, 욕망을 유발하거나 자위행위 등을 유인하면 처벌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오프라인 만남으로 이어지지 않고 온라인 대화만 했어도 처벌될 수 있다는 겁니다.
개정안 살펴보기 |
개정 전 - 아동, 청소년의 '성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유인, 권유만 처벌 가능
개정 후 -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 혐오감을 유발할 수 있는 대화를 지속, 반복하거나, 성행위, 유사 성행위, 자위행위, 신체 노출을 하도록 유인, 권유하는 행위도 처벌 가능 - 아동, 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경우 사법경찰관의 위장수사 가능 - 아동, 청소년 성착취물 제작/수입/수출하는 범죄는 공소시효 폐지
>>> "3년 이하 징역, 3천만원 이하 벌금"
|
하지만 실제로 처벌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우선 익명을 주로 쓰는 온라인 메신저 특성상 가해자 특정부터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 사진이나 문자 메세지를 지운 경우와 대화 내용 자체가 남지 않는 영상통화는 증거 수집도 힘듭니다.
TALK campaign - Advice rearding on-line grooming온라인 성범죄자들로부터의 그루밍 문제가 악화되고 있는 소녀들을 발견했다는 새로운 조사에 따라 IWF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IWF 연례 보고서의 새로운 분석은 11~13세 소녀들이 온라인 포식자들의 손에 의한 그루밍 위험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에 IWF 캠페인은 10대 소녀들과 그들의 부모에게 온라인에서 성범죄자들에 의해 그루밍 당하는 것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TALK 캠페인 배너. https://talk.iwf.org.uk/새로운 IWF 안전 캠페인은 부모들이 아동 성폭력 가해자들에게 '문'을 닫아두는 것에 대해 자녀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캠페인은 부모들을 위한 책자를 포함하고, 온라인 그루밍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아이들이 이 문제에 취약한 이유를 설명하고, 부모들이 취할 수 있는 연습 단계를 제안합니다.
이 캠페인은 어린이들에게 다가가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 그루밍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을 높이고, 부모들이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 스스로 교육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WF 안전 캠페인 : TALK 1. 온라인 성적 학대에 대해 자녀와 대화합니다. 대화를 시작하고 그들의 걱정에 귀를 기울입니다. 2. 가족으로서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규칙에 동의합니다. 3. 자녀가 좋아하는 플랫폼과 앱에 대해 알아봅니다. 그들의 온라인 생활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4. 자녀를 온라인에서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앱 및 설정을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합니다. |
1. Talk 단계Talk 단계가 가장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성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어색하고, 아무도 성적 학대만큼 충격적인 것에 대해 생각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대화에 자신감이 있거나 자녀와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느끼는 부모나 보호자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해야 합니다.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이 당신의 아이가 안전한지 아닌지의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2. Agree 단계자녀가 인터넷에서 하는 모든 일과 행동을 제어할 수는 없지만, 가족 계약이나 합의를 통해 모든 사람이 긍정적이고 안전하게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규칙'을 정하는 데 있어서 자녀가 자신의 의견이 중요하고 그들에게 발언권이 있다고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어른, 부모도 규칙을 따르고 역할 모델로 행동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3. Learn 단계자녀의 온라인 생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아이가 온라인에서 읽고, 보고, 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사적으로 취급하기보다는 공유하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자녀가 즐겨 사용하는 플랫폼이나 앱을 무시하거나 조롱하면 자녀가 이를 사용하는 것을 부끄러워하게 되어 나이가 들수록 이러한 비밀은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섣부른 판단과 조롱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여러분이 흥미를 느끼거나 웃게 하거나 관심을 가질 만한 것들을 자녀에게 보여줍니다. 이것은 자녀가 여러분과 소셜미디어에서 그들의 삶을 공유하는 것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도록 도울 것입니다. 또한, 자녀와 동일한 앱을 사용하여 서로 팔로우하고 다른 사용자의 제안을 묻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자녀와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Know 단계자녀의 인터넷 사용을 이미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자녀들이 특정 사이트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어하고, 하루 중 특정 시간에 그것들을 볼 수 있는 인터넷만 사용하거나 WiFi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제어 장치 외에 온라인에서 자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제어 장치(어린이가 학교에서 배우는 안전 기능 등)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https://talk.iwf.org.uk/
당신의 자녀가 안전한 온라인 생활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TALK" 체크리스트를 함께하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