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Swap To Stop' : 흡연자들에게 전자담배로 전환하도록 장려하다

reorder search

저널리즘 chevron_right 교육

영국 'Swap To Stop' : 흡연자들에게 전자담배로 전환하도록 장려하다

  • 2023-04-17 15:04:40
  • 1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

2030년까지 흡연율 5% 이하로 낮추겠다는 계획에 혁신적 조치 시행
끊기 위해 일단 바꾸기 : 전자 담배를 금연 보조 도구로 활용한다는 계획
영국 'SmokeFree 2030' 캠페인 & 담배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

Achieving smokefree 2030 Neil O’Brien. policyexchange youtube
2023년 4월 11일 영국 보건사회복지부(DHSC)의 Neil O'brien 장관은 영국의 금연정책과 미성년자의 전자담배 문제에 대한 정부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2030년까지 흡연율을 5% 이하로 낮추겠다는 영국 정부의 2019년 7월 발표한 Smokefree 2030와 관련된 보완 계획입니다. 


 * SmokeFree2030을 위한 영국 정부 계획

   ▷청소년 전자 담배 이용 억제
   ▷백만 명의 흡연자 대상으로 금연 위해 전자 담배로 바꾸는 것 지원
   ▷불법 판매 단속 강화
   ▷새로운 치료법과 약물에 대한 접근성 확대
   ▷결합되고 통합된 접근 방식 지원으로 국가 예방 서비스 마련
   ▷임산부 금연 위해 금전적 인센티브 제도 시행
   ▷최신 기술을 사용한 금연 메시지 전파 : 담배갑 삽입물 활용  

  
SmokeFree 2030은 2019년 7월 발표한 영국 정부의 금연국가에 대한 종합계획이며, 2017년 영국 보건사회복지부에서 발표한 금연계획에 대한 목표를 더욱 보강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이번 2023년에 발표한 내용은 ASH를 비롯한 다양한 영국 내 자선단체(ASH, British Heart Foundation, Cancer Research UK, Royal College of Physicians, British Medical Association, British Lung Foundation 및 Royal Society for Public Health)들의 제안에서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흡연은 영국에서 예방 가능한 질병이자, 사망의 가장 큰 단일 원인으로 3명의 흡연자 중 2명의 주요한 사망 원인이며, 지난 50년 동안 관련 사망자는 약 800만 명에 달합니다. 이에 영국 정부는 치료보다 예방에 더 많은 조치를 취하고자 효과적인 개입에 나섰습니다.


"오늘 금연을 시작하는 사람은 
내년에 병상에 있지 않은 사람입니다." -Neil O'Brien -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계획 <금연을 위해 전자 담배로 바꿔라(Swap To Stop)>라는 권고와 지원을 포함하고 있어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전자담배. 클립아트코리아제공
영국의 Swap to Stop를 소개하기 전에 분명히 말해야 될 것은 전자담배 역시 흡연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영국 DHSC의 Neil O'Brien 장관 역시 전자담배(Vaping)의 위험과 중독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그리고 영국 내 어린이의 전자담배 사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성인흡연자의 금연을 돕기 위해 전자 담배의 높은 잠재력(huge potential of vaping)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말한 점을 먼저 밝힙니다. 


양날의 검 : 전자담배(Vaping)

영국 내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일회용 전자담배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NHS (National Health Service) 수치에 따르면 11~15세 청소년의 9%가 전자담배를 사용했으며, 이는 2018년 수치인 6%에서 증가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제품을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기존의 밝은 색상, 저렴한 가격, 만화 캐릭터 또는 아동 친화적인 맛을 사용한 일회용 전자 담배를 새로운 규제로방지하고자 Neil O'Brien장관은 의견을 구했습니다. 

반면, 전자담배가 흡연에 있어 양날의 검으로 전자담배가 기존의 흡연보다 덜 해롭다는 측면을 강조합니다. 한 예로 옥스퍼드 대학의 연구에서 니코틴 껌이나 패치와 비교해 전자 담배가 금연 도구로서 더 효과적이면서도 담배보다 덜 유해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결과를 제시했습니다. 
전자 담배가 금연 보조 도구로서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만큼 널리 사용되지 않았지만 이미 영국에서 연간 약 50,000~70,000건의 추가 금연에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국 정부는 Swap To Stop계획을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계획은 세계 최초의, 새로운 국가적 계획으로 기존 흡연자에게 전자담배 스타터 키트가 제공되며, 금연을 돕는 디지털 방식의 금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swap to stop. TECC.com
재미있는 점은 Swap to Stop는 앞서 거론한 정부의 SmokeFree 2030 목표에 수많은 자선단체들이 요구한 보완된 계획(Promote Vaping:전자담배가 금연도구로서 홍보하라)보다 한 발 더 나아간 접근법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전자담배 회사는 이를 환영하고, 더 많은 지원을 촉구했습니다. 

무료전자담배키트 : Swap To Stop 계획

Swap To Stop 파트너쉽은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영국 전역 100만 명의 흡연자에게 무료 전자담배 키트와 금연행동지원를 제공하여 점진적으로 금연할 수 있도록 돕는 계획입니다. 먼저 무직자들, 노숙자, 사회주택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매일 전자 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는 실제로 금연 의도가 없었음에도 금연 가능성이 3배 더 높다고 합니다. 

영국 정부는 사람들이 담배를 끊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 세대만큼 중요한 현재 흡연자들의 금연에 집중한 방안임을 강조합니다. 



금연하라! 흡연을 조장하는 환경을 근절하다 

매년 우리 대한민국도 금연을 이야기 합니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 의거 우리나라는 담배, 규제 강화 및 청소년·청년 담배사용 적극 차단이라는 대과제 하에 세부 추진 계획을 추진합니다. 특히 우리 청소년들의 흡연을 방지, 예방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 보건복지부

세계 최초, 가장 혁신적이라고 자평한 영국의 Swap to Stop 계획이 어떤 결과를 낼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새로운 방법을 찾아가는 그들의 모습에 박수를 보내고자 합니다. 

영원한 정책은 없고, 가장 좋은 계획은 있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도와 계획은 계속 보완해 나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매번 규제와 금지만을 이야기하는 대한민국 금연정책에도 새로운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종료

NOON과 함께 눈 굴릴 사람을 찾습니다.당신의 응원과 지지로 함께해주세요.

저도 이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당신은 이 캠페인의 눈사람입니다. 함께 눈 굴린 눈사람 6명 캠페인 진행 기간 : 2023-04-16 ~ 2023-05-01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MC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눈이 내리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