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hoardingawarenessweek.org.uk 위 이미지에서 여러분의 침실과 가장 비슷한 사진은 어떤 것일까요? 이것은 저장 장애(Hoarding Disorder)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클러터 이미지 등급(Clutter Image Rating Scale)입니다.
정리되지 않은 공간에 대한 기준은 사람마다 매우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잘 정돈된 방 구석에 쌓여 있는 작은 물건 더미도 심각한 혼란을 야기하지만 물건이 지나다니기 어려울 정도로 널려 있어야 혼란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진 #4 이상의 수준은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저장 장애 문제에 대한 도움을 받도록 권장되고 있습니다. 나라 별로 인구의 2.5%~6%가 이 장애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저장 장애는 물건에 대한 과도한 애착으로 일상 생활에 해로운 영향을 줍니다.
저장 장애는 물건을 보관하려는 강한 충동, 괴로움, 또는 폐기와 관련된 우유부단함으로 인해 겉보기에 쓸모 없거나 가치가 제한된 물건이라도 버리는 데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장 장애는 당사자 개인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지역 사회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애는 나이와 상관 없이 시작될 수 있지만 30대 중반 이후에야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등의 이유로 보통 50-60세까지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55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청소년기 초기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가 물건을 빼앗거나 수집 욕구를 억제했을 때 큰 고통을 겪었을 수 있습니다.
이혼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또는 실직과 같은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 사건 이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저장 장애의 원인으로 유전적 성향, (상실과 관련된) 트라우마에 대한 반응, 혹은 정보 처리의 결함 등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저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버리는 것은 감정적 고통을 유발합니다.
저장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호더, hoarder)들은 구매, 얻어오기 또는 쓰레기 수거함 등에서 버려진 물건 주워오기 등을 통해 획득한 과도한 물품들을 집, 차고, 창고, 타인의 집 또는 유료 창고에 보관합니다.
가치가 없는 물건들도 처리하거나 폐기할 의사가 없어 이 물건들이 기능적인 생활 공간을 점거하여 해당 방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침실에서 잠을 잘 수 없고, 부엌에서 요리를 할 수 없습니다. 저장 장애에 대한 인식 부족과 이것이 문제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은 악화되고, 수치심으로 인해 고립됩니다.
저장 장애 관련 일반의 진료 권고하는 리플렛
제공 = = hoardingawarenessweek.org.uk 이들은 자신의 소유물을 자신의 일부 또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의 일부로 생각하며 소중히 여깁니다. 그것들을 버리는 것은 관계를 끝내거나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를 버리는 것과 같이 감정적으로 고통스러워지는 일입니다.
오래된 소유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기념품, 혹은 언젠가 유용할 것이라고 확신하는 물건들 즉, 상자, 가방, 비닐봉지/오래된 용기/청구서나 영수증/지나간 신문, 잡지/티켓 모음/신발, 모자, 벨트/기타 의류/엽서, 인사말 카드, 편지/기념품/선물/사진 등의 물건들이 정리되지 않은 채로 계속 쌓일 수 밖에 없습니다.
호더들이 물건을 보관과 분류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주의력을 갖고 유지하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것은 감정을 무생물에 귀속하고 소유물에 강한 애착을 갖거나 물건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입니다. 특정 물건이 바닥날까 봐 걱정하고 쓸모없는 물건도 나중에 찾을 일이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소유물과 이별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감정적으로 괴로워져서 물건을 버리려고 하면 불안감, 죄책감 또는 슬픔에 압도될 수 있습니다.
저장 증상을 극복하고, 회복을 유지하기 위해 새롭고 건강한 태도를 개발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첫 번째 단계는 저장 장애와 그것이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 저장 장애로 증가하는 위험성 ▷ 집 화재 ▷ 위생 관리 및 감염 문제 ▷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 등 건강 문제 ▷ 공간 내 이동의 어려움과 넘어짐 등의 문제 ▷ 관계 분열과 사회적 격리 ▷ 응급 상황이나 수리/관리 문제 발생 시 접근의 어려움 ▷ 아동 보호 문제 ▷ 임대차 계약 위반 등으로 퇴거 위험 ▷ 불안, 우울증 및 스트레스(결과적으로 저장 장애 악화)
|
저장 장애의 해결을 위해 저장 장애와 그 영향을 이해하는 인식 확산이 중요합니다.
제공= hoardingawarenessweek.org.uk
2014년 이후 영국에서는 매년 5월 15일 전후 <저장 장애 인식 주간>을 마련하여 이와 관련된 위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습니다. 저장 행동은 일반적으로 흔한 일이지만 모두가 저장 장애 진단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영국인 중 최대 25%가 저장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추정하지만 성인의 약 2%가 실제로 저장 장애로 진단 받습니다.
* 저장 장애에 대한 오해와 진실(Myth Busters)
▷ 호더는 집에 신경 쓰지 않는 게으른 사람들이다? ➡ 저장 장애는 치료 되지 않은 불안이나 우울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사람들이 내가 호더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나는 집을 잃게 될 것이다? ➡ (영국)새 돌봄법(The Care Act 2014)은 저장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 대한 도움과 보호를 명시하고 있으므로, 가족과 친구 등 주변 사람은 물론 지역 사무소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 나이 많은 사람들만 저장 장애 문제를 갖고 있다? ➡ 어느 나이에나 시작할 수 있으나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는 것이 30대 후반 이후여서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 모든 것을 버리면 문제가 해결된다? ➡ 대청소 한 번이 행동을 바꾸지 않습니다. 당사자의 참여가 배제된 강압적 물건 처분은 정신적으로 더 큰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 저장 장애 수준이 정말 심각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 아무리 심각한 상황이라도 본인이 문제를 인식하고 도움을 요청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버릴 지 본인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
저장 장애는 직장, 개인 관계 또는 건강과 웰빙 등 일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저장 장애가 있는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 불안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또는 가장 일반적으로 강박 장애(OCD)와 같은 다른 동시 발생 정신 건강 문제도 가지고 있는 만큼 저장 장애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신 건강 문제를 먼저 살피고, 이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제공 = hoardingawarenessweek.org.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