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나를 발견하는 시간 [디지털 거리두기 : SNS 1주일 끊기]

reorder search

눈온다 chevron_right 미디어

진정한 나를 발견하는 시간 [디지털 거리두기 : SNS 1주일 끊기]

  • 2023-03-09 17:59:41
  • 1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

SNS의 부작용 -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저하
[디지털 거리두기 : SNS 1주일 끊기]
함께 참여해보아요!

 SNS 하면 떠오르는 수많은 채널이 있다. 지금은 저물어가는 페이스북부터 구글플러스,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포스퀘어 등 SNS는 시공간을 초월한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나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대인의 필수 소통 창구로 자리 잡았다. 이에 발 맞춰 기업들은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핑계로 자사의 광고를 노출하거나 상업적으로 개인정보를 활용하기도 한다. 

김나연, "SNS 이용시간이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KISDI STAT Report 23-03호 (2023): 1

 KISDI STAT Report(정보통신정책연구원 리포트)에 따르면 세대별 SNS 이용률 추이는 2019년 47.7%, 2020년 52.4%, 2021년 55.1%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SNS는 정말 우리에게 필수적인 소통창구일까?

 자아존중감이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인 10대와 20대의 SNS 이용률은 각각 77.7%와 89.7%로 매우 높은 이용률이며 시간이 갈수록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SNS 이용 시간이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김나연 2023, 2)에 따르면 '현대인들은 SNS 속 인플루언서들의 화려한 일상과 자신의 일상을 비교하며 좌절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거나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는 경험을 하고, 사회적 고립감이 증가하는 경험이 있었다'고 말했다. 아래의 '연령대 집단별 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비교'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다. 

김나연, "SNS 이용시간이 삶의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KISDI STAT Report 23-03호 (2023): 6

 해당 문제는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 김선우 기자의 기사 "SNS 자주 사용할수록 고립감 심해진다고?"를 보면 “SNS 2시간 이용자가 30분 이용자보다 고립감 확률 2배”라고 한다. 그리고 해결책으로 SNS를 일주일간 그만두는 것을 제안한다. SNS를 영원히 끊을 자신은 없지만 일주일간 그만두는 것만으로도 매일 SNS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삶의 만족도와 긍정적인 감정이 올라갔다는 것이다. 특히 SNS 사용 시간이 많았거나 타인에 대한 질투가 많았던 사람일수록 SNS를 일주일간 끊었을 때 삶의 만족도나 긍정적 감정 등이 더 높게 회복됐다.

 곧 봄날이 찾아오고 SNS에는 수많은 데이트 현장과 다정한 사진들로 가득 찰 것이다.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것보다 스스로의 통제력과 자제력을 높이는 의미에서 딱 일주일 SNS를 그만두는 과정에서의 변화를 일기장 혹은 메모장에 기록해보는 것은 어떨까?

변화 과정 시각화 문항
번호
문항
1
나는 여유시간이 늘었다.
2
기존보다 자주 웃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3
대화에 집중할 수 있었다.
4
기존에 미뤄왔던 일을 진행하는 경험이 있었다.
5
바쁘다고 생각했던 일정이 여유 있게 느껴졌다.
6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다.
7
깊이 생각하는 시간이 늘었다.
8
대화하는 시간이 늘었다.
9
새로운 취미가 생겼다.
10
'나'라는 사람의 정의를 새롭게 내렸다.















진정한 나를 발견하는 시간 [디지털 거리두기 : SNS 1주일 끊기]
SNS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극복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실험함으로써 진짜 '나'의 모습을 발견하고, 향후 SNS를 사용하더라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취지이다.

<캠페인 참여 방법>
1. SNS 이용 시간 확인 (환경설정 > 앱 사용 시간)
2. 가장 사용시간이 긴 애플리케이션 삭제 또는 계정 정지
3. 일기장 또는 메모장에 7일간 일차별 기록 (예시: 1일차 이동 중간중간에 할 게 없어서 공허하다)
4. 캠페인 종료 후 '변화 과정 시각화 문항' 확인
5. 느낀 점 및 어려웠던 점, 기억에 남는 점을 캠페인 참가자와 함께 공유
종료

NOON과 함께 눈 굴릴 사람을 찾습니다.당신의 응원과 지지로 함께해주세요.

저도 이 캠페인을 응원합니다.

당신은 이 캠페인의 눈사람입니다. 함께 눈 굴린 눈사람 4명 캠페인 진행 기간 : 2023-03-06 ~ 2023-03-17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MC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눈이 내리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