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온다 캠페이너 대 모집!

캠페인 저널리즘 눈은 우리 사회의 작은 문제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좋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눈]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여러분, 함께 하시겠어요? 커몬요! 야호!

지원하러 가기
arrow_drop_down

6·25전쟁 정전 70년 ① 기억 프로젝트 (memory project) 캠페인

reorder search

캠페인 chevron_right 미디어

6·25전쟁 정전 70년 ① 기억 프로젝트 (memory project) 캠페인

  • 2023-01-12 06:12:59
  • 1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

UN 참전국 중 캐나다 등에서는 지난 20년 부터 올 해까지 3년 간 정전 70년 캠페인 진행 중
90세 참전 용사의 [기억 프로젝트] 일환, 학교 교육 등과 연계해 운영
전후 놀라운 발전을 이룩한 한국이 이제 자신들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주어 자부심 느껴

2023년이 6·25전쟁 정전 70년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 체결 이후 정전인 상태로 2023년은 70년이 된 해 입니다. 전쟁 당사국인 우리나라에서 정전 70년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당시 참전했던 22개 UN참전국은 지난 2020년 즉 6·25 70주년을 기점으로 희생자를 추모하고 한국전쟁을 기억하자는 차원에서 3년 간의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그중 한 곳인 캐나다에서는 한국전쟁이  '잊힌 전쟁' (forgotten war)이 되어가고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해  참전용사의 기억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해 오고 있습니다. 90세에 가까운 참전용사들은 [기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학생들과 지역 사회단체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 합니다. 

"잊혀진 전쟁, 하지만 참전 용사의 기억에는 뚜렷이 남아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가슴아픈 전쟁으로만 잊혀지지 않도록 더더욱이 기억되고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이 당시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용사들의 주장입니다.  '잊힌 전쟁'으로 기억되던 한국전쟁이 캐나다에서는 '한국전쟁의 날'로 1982년 부터 지정되었고, 2013년 한국전 참전용사의 날 법이 제정되어 7월 27일을 국가 기념일로 선포했다고 합니다. 

정전 70년 우리는 무엇을 기억하고 기록하며 공유하고 있을까요? 


지난 2021년 4월 주한 캐나다 대사관은 캐나다 보훈부·국제부·국방부가 함께 제작한 '가평 70'이라는 사진집을 발간했습니다. 정전 70년을 기념하는 사업의 일환으로 자신들이 참전한 가평전투에 초점을 둔 사진 자료집입니다.  

주한 캐나다 대사관 제공 ⓒVeterans Affairs Canada | 1951년 3월 캐나다 PPCLI 2대대 장병들이 후퇴하는 중공군을 쫓아 가평 지역의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며 마을을 지나고 있는 장면 
그 자료집 속 사진 중 가평지역 한 마을을 지나던 참전용사들이 지금의 한국을 마주하며 느끼게 되는 감정은 어떤 것일까요?  놀라움 그 자체일 것입니다. 


한국전 참정용사 테드 주버(Ted Zuber)의 미술 작품 [Freeze]를 바탕으로 제작된 캐나다 정부의 6.25전쟁 정전 65주년 기념 포스터  
예술가로 활동 중인 참전용사 '테드 주버' 기념 포스터 [Freeze]라는 작품은 폭발하는 포탄이 전장의 밤하늘을 밝히고 야간 순찰 중이던 병사들은 미동도 하지 않은 채 가만히 서서 이 포탄이 멈추고 총성이 갑자기 들리지 않을 때까지 기도해야 하는 상황을 담아낸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그의 기억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그들은 이렇게 한국전쟁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기억하고 있습니다. 

2023년 과연 우리나라에서는 정전 70년을 맞아 어떤 메시지를 나눠야 할까요? 

캠페인 저널리즘 [눈]은 '기억하자' '잊지말자' 라는 과거형 메시지 대신 참전 용사들의 의견 속에서 새로운 메시지로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전후 경제와 민주주의가 가장 크게 발전한 나라" 

현재, 2023년을 살고 있는 우리 그리고 대한민국의 모습이 참전용사 그들에게 긍정의 에너지와 자부심을 주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이구동성으로 참전용사들이 수 십 년 후 방문한 한국을 마주하며 했던 말들입니다. 

공공소통연구소 이종혁 소장은 "정전 70년을 맞아 22개 참전국들과 함께 [기억 그 이상의 무엇],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측면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룬 대한민국을 통해 세계 자유와 평화 가치를 나누도록 미래 세대들과 소통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정전 70년인 2023년 캠페인 저널리즘 [눈]은 시리즈를 통해 정전 70년을 다시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캠페인으로 [잊힌 전쟁]이 아닌 자유와 평화의 키워드를 담은 새로운 메시지를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눈] 사람 여러분의 생각으로 정전 70년 2023년을 위한 메시지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D-29

NOON과 함께 눈 굴릴 사람을 찾습니다.당신의 응원과 지지로 함께해주세요.

저도 이 캠페인을 지지합니다.

당신은 이 캠페인의 눈사람입니다. 함께 눈 굴린 눈사람 5명 캠페인 진행 기간 : 2023-01-16 ~ 2023-02-28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MC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눈이 내리는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