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가정집에는 하마가 같이 살아요. 믿거나 말거나. MediaSmarts 제공 여기 캐나다의 어느 한 가정집, 모두가 잠든 한밤중에 홀로 거울을 보고, 게임을 하고, 샤워도 하는 하마가 있습니다. 'HouseHippo'라고 하는 이 하마의 정체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 집에서 같이 생활하는 무려 3천 7백만의 캐나다인의 집에 있다는 '집 하마'입니다.
정말이냐구요? 바로 영상 하나 보시겠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으니 조금 어색한 분들은 자막을 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려, 20년 만에 부활(?) 했다고 전해지는 이 집 하마는 사실 실제 하마가 아닙니다. 하지만 굉장히 귀엽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귀여운 것은 귀엽다고 해야죠, 아무튼, 이 하마는 집에 구성원인 듯 집에서 몰래 생활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워 보입니다.
1999년, 벌써 20년이 넘은 이 하마는 캐나다의 공익 광고 중에 등장했던 동물이었습니다. 캐나다 Companies Committed to Kids 단체의 공익 광고로 제작된 이 하마는 집에 아무도 모르게 살고 있다는 하마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신의 집에는 하마가 살고 있어요" 라고 말하면서 말이죠
The House hippo. 1999. Concerned Children's Advertisers
그리고 성우의 설명을 통해 "TV에서 보인다고 100% 사실이 아니다"라며 비판적인 사고에 대해 교육하고, TV에서 나온 장면을 스스로 생각하고, 질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그 시절은 우리가 정보를 접하는 것이 신문, 잡지, TV가 전부인 시절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나, 정보에 대해 맹목적으로 신뢰하는 것을 조심하자는 캠페인 일 것입니다.
마치 어떤 이야기를 꺼내 놓으면서 "TV에서 그랬어"라고 뭐든지 사실인 것처럼 말하던 어린 시절 친구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사실 저도 그랬습니다)
이 캠페인은 1999년 최고의 공공 서비스 광고 부문에서 Golden Marble Award를 수상하는 등, 아동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에서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실제 이 광고를 통해, 이 하마를 진짜로 믿는 아이들이 많았다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20년 만에 돌아온 House Hippo 집 하마
2019년 캐나다의 비영리 기관 MediaSmarts는 캐나다에서 가장 유명한 집 하마를 다시 불러옵니다. 캠페인 <가짜를 깨 부숴라 (Break the Fake)>를 통해 가장 친숙한 단어죠 '미디어 리터러시'의 주인공 하마를 다시 부활시킨 것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듯 20년의 시간차로 인해 하마가 살고 있는 환경은 매우 달라졌습니다. 과거 부엌의 모습이나, 현재의 캠페인에서는 로봇 청소기를 타고 활보하는 하마가 등장하니까요.
집하마 2.0캠페인은 오늘날의 디지털 세계에서의 비판적 사고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기 위해 우리 곁으로 다시 찾아온 것입니다.
그 이유는 더욱 정교해지는 디지털 시대에서 우리는 점점 가짜와 진실을 구분하기 힘들며, 무엇을 믿어야 할지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느쪽이 진짜 사진일까요? 정답은 맨 아래에 있습니다 mediasmarts.ca 미디어 스마츠에 따르면 캐나다인의 약 90%가 온라인에서 허위 뉴스나 정보에 속는 것을 인정했으며, 캐나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온라인 활동에 대해 가장 걱정하는 것은 '가짜 정보'로, 폭력이나 사이버 불링보다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가짜뉴스깨부수기 인터렉티브 웹교육. mediasmarts.ca
미디어 스마츠에서는 위와 같이 사람들이 구분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토대로 다양한 여러가지 도구를 통해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특히 본인이 얼마나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자가 체크도 가능합니다.
캠페인 영상을 비롯한, 교육영상, 워크샵, 가이드북, 게임도 제공하고 있으며, 선생님과 학부모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중 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방문하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온라인에서 가짜 뉴스를 발견하는 법 (SPOT : Fake News Online)
가짜 뉴스의 확산은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나라의 중요한 선거에서 승패를 가르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몇 년 전 중요한 선거에서 그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습니다. 가짜 뉴스는 지금도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2019년 '뉴스 미디어 캐나다(News Media Canada)'도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전국적인 캠페인 <SPOT 가짜 뉴스(spotfakenews.ca)>를 시작했습니다. News Media Canada 는 캐나다 인쇄 및 디지털 뉴스 매체 산업 협회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믿지 마세요. spotfakenews.ca
협회는, 캐나다의 중요한 선거 기간 동안 유권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허위 주장이 아닌 정확한 정보를 읽고 들을 수 있는 능력이라는 판단했고, 그 능력을 키우기 위한 가짜 뉴스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 것입니다.
캠페인은 매체를 이용하는 대중들이 무엇이 진짜 뉴스인지 아닌지를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SPOT 가짜 뉴스> 캠페인의 목표는 독자와 청취자가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게시물이 인터넷이나 뉴스 방송 또는 신문에서 소개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진짜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S. P. O. T. 네 가지를 기억하라고 당부합니다.
SPOT 번역은 해드릴게요. https://spotfakenews.ca/
S. Source : 뉴스의 소스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인가요?기사의 출처를 확인하고 의심하십시오. 기사가 신뢰할 수 있고 평판이 좋은 출처에서 나온 것인가요?
개인들의 SNS는 뉴스 매체가 아닙니다. 원본 소스를 찾아 그들이 누구이며 무엇을 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P. PERSPECTIVE : 시각(관점)이 한쪽으로 쏠려 있지 않나요?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찾도록 합니다. 뉴스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하는 매체를 찾아야 합니다.
기사가 왜곡되었거나 전체 내용을 전달하지 않고 있지는 않은지? 사람들의 반응을 유도하도록 설계된 것은 아닌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미끼는 아닌지?
해당 소스가 얻고자 하는 원하는 결과를 있는 것은 아닌지 항상 질문해 봐야 합니다. 또한, 특정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편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O. OTHER : 다른 매체의 뉴스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나요?스스로 팩트 체커가 되어 이야기의 타당성을 확인하십시오. 기존 언론 매체와 같은 여러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동일한 사실을 보도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T. TIMELY : 이야기가 시기에 딱 맞아 떨어집니까?스토리가 게시된 날짜를 확인해 보세요. 때로 스토리는 오래된 정보, 사실, 사진 또는 비디오를 사용하여 현재 이벤트나 발표와 같은 시기 적절한 사건을 활용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관점을 강화합니다.
가짜뉴스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가요? : 비판적인 시각 갖기
합법적인 뉴스 웹사이트와 가짜 뉴스 기사를 구별하는 데 점점 어려움이 커지고, 우리 사회도 가짜 뉴스와 괴담, 음모론에 대한 고발과 고소가 일상이 되어가고 있는 듯합니다.
가짜 뉴스는 왜곡된 이야기부터 조작된 사진, 조작된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온라인에서 본 내용이 사실과 다를 수 있다는 의심이 든다면 절대 다른 이에게 유포하거나 확산 시켜서는 안됩니다.
거짓이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며 '비판적으로 생각'하라고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우리가 정말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미디어스마츠가 주는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가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있는지 스스로 체크해 보세요.
▷ 나는 이 주제에 대해 이미 무엇을 생각하거나 믿고 있는가? : 우리는 이미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주장이나 새로운 정보를 판단할 때 주제에 대한 합의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이미 생각하거나 믿는 것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언가를 거부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해 배우기 위해서는 의도가 포함되지 않은 중립적 검색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 : 검색엔진에서 '팬케이크가 와플보다 낫다'를 검색하면 대부분 그런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그러나 '와플이 팬케이크보다 낫다'를 검색하면 반대 결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와플과 팬케이크 비교"와 같은 보다 중립적인 문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 나는 왜 이것을 믿거나 반증하고 싶을까?
: 때로 우리는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싶은 것에 대해 덜 회의적이며, 믿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해 더 회의적입니다. 예를 들어 정치적 이슈에 대해 양측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미디어가 상대방에게 편향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무엇이 내 마음을 바꾸게 만들까?
: 음모론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하는 부분만 선택하고, 그것이 틀릴 수 있다고 암시하는 부분은 모두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새로운 정보를 기반으로 자신의 생각을 기꺼이 바꾸는 것입니다.
|
어떻게 보면 우리의 캠페인도 이와 맥락은 비슷합니다. 허위 정보 전염병을 막는 백신은 바로 '팩트 체크'이며, 스스로 판단하고, 분석하는 눈을 갖는 것입니다.
"제대로 알고 싶다면 자신이 틀릴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조단 윌던(Jordan Wildon)
케이블 TV에서 자주 보이는 아래의 이 캠페인도 우리에게 가짜 뉴스를 분류하는 가장 큰 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누구는 의심 좀 하지 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판적 사고와 무분별한 의심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본문 중에 있었던 MediaSmarts의
교육 자료 중에서 소개해 드린 퀴즈의 정답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솔직히 저는 왼쪽의 표범이 진짜인 줄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