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에 걷는 사람이 당신의 친구라면?
앞에서 자전거 타는 사람이 당신의 단 하나 뿐인 조카라면?
늘 걷기만 하거나 자동차만 타고 다니는 사람은 없겠죠? 누구나 걸을 때도, 자전거를 타거나 차를 운전하며 이동할 때도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도로에서 사람을 보지 않고 자전거, 트럭, 자동차, 퀵보드로 대상을 지칭합니다. 그 모든 것들을 움직이는 것은 바로 사람인데 말이죠. 그 사람은 누군가의 누나이거나, 아버지 또는 친구일 수 있습니다. 도로 위를 다니는 그들이 다 내가 아는 사람들이라면 어떨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조금 더 친절하고 안전하게 옆을 지나가지 않을까요?
새로운 도로교통법의 시행을 알리는 방법 : THINK!캠페인
자전거를 타고 있는 당신의 친구 게리. https://www.think.gov.uk/여기 도로를 달리는 한 자전거가 있습니다. 아니, 우리의 친절한 이웃 Gary(게리)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아빠이자, 아무도 안 보는 것처럼 춤을 추는 내가 잘 아는 이웃입니다. 이웃이라고 추측하는 이유는 춤을 추는 것까지 알고 있다 할 정도니까요
<아는 사람처럼 생각하고 이동해라(Travel like you know them)>는 모든 도로 사용자가 서로를 마치 아는 사람인 것처럼 생각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장려하는 캠페인으로써 모두의 안전을 위한 상호 배려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유도하는 캠페인입니다.
Travel like you know them. www.think.gov.uk위의 캠페인 포스터처럼 일상적인 '도로이용자'들의 삶을 담은 스냅샷을 제공하는 것은 사람들이 교통 수단 너머의 사람을 볼 수 있도록 돕고, 도로를 보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도로 위에는 차량보다 바로 '사람'이 있다는 것, 특히 걷고, 자전거를 타고, 말을 타는 사람들의 도로 안전을 위한 인시고가 행동이 중요하다고 캠페인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2022년 1월 29일 영국 전역에 시행된 도로교통법(The Highway Code)의 변경 사항에 따라 마련된 THINK! 캠페인 중 한 가지 캠페인이며, 인식 제고 캠페인을 통해 도로교통법의 변경 사항을 보다 잘 이해시키며, 광범위한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누구에게 책임이 높은가? 도로에서의 우선순위
제공 = think.gov.uk2022년 발의된 영국의 새로운 도로교통법의 주요 변경 사항의 핵심은 '도로 사용자의 계층 구조'를 설정하고 가장 큰 위험에 놓일 수 있는 경우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위험을 가할 수 있는 경우의 사람에게 더 큰 책임을 가하는 것입니다.
가장 큰 해를 끼칠 수 있는 도로 사용자(대형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는 다른 도로 사용자에게 미치는 위험을 줄여야 할 가장 큰 책임이 있습니다.
보행자(특히 어린이, 노인 및 장애인)는 '충돌 시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으로 식별됩니다.
도로 사용자의 계층 구조는 보행자-자전거 타는 사람- 기수-오토바이 운전자-자동차/택시-밴/미니버스 대형 승용차/중량물 차량 등의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the Highway code :
고속도로 코드(highway code) 는 영국의 도로 사용자에게 최상의 여행 방법과 여행 시 그에 따라 행동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일련의 규칙, 조언 및 지침입니다. The Highway Code는 교통 안전을 유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되고 균일한 규칙 및 신호 세트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행자, 말 타는 사람, 자전거 타는 사람 및 오토바이 타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도로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고속도로 코드는 도로 표지판 및 표시, 차량 표시 및 도로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차량 유지 관리, 벌금, 면허 요구 사항 및 문서, 차량 보안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섹션을 통해 일련의 규칙만큼이나 유용한 정보 은행 역할을 합니다.
출처 : https://www.think.gov.uk/
|
영국의 도로교통법의 변경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걷거나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고 싶어 함에 따라 모든 도로를 이들에게 더 안전하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영국 내 과속으로 인한 사고는 치명적인 충돌사고 4건 중 1건에 해당하며, 매주 54명의 젊은이들이 사망하고, 부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젊은 남성의 32%만이 과속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며, 많은 이들이 빨리 운전하는 것의 위험을 과소평가합니다.
THINK! 캠페인은 안전캠페인이자 환경캠페인
Think! 캠페인은 영국의 도로에서 위험한 행동에 도전한 상징적이고 획기적인 캠페인으로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았고, 안전벨트 사용 장려에서 과도한 속도, 음주 및 약물 문제 해결, 운전 중 모바일 사용에 이르기까지 발전했습니다. THINK! 캠페인 이후 10년 동안 영국에서 교통사고 사망자는 46% 감소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로가 안전하다고 생각함으로서 '더 안전한 도로'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보, 자전거 또는 대중 교통으로 이동하게 될 것이며, 이는 곧 혼잡과 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든 사람이 걷기와 자전거 타기라는 지속 가능한 이동 기회에 보다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도록 도로 안전 조치를 개선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도로 교통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도로 교통량 감소는 더 많은 생명을 구할 뿐만 아니라 충돌을 처리하고 도로를 수리하는 데 매년 소요되는 수십 억의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곧 안전 캠페인이자, 환경 캠페인이 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책임, 더 많은 배려
새로운 도로교통법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Highway Code Changes - THINK! 캠페인은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정부의 도로교통법 정책 전달 방법에 중요한 교훈이 됩니다.
범칙금과 벌점, 그리고 위반 시 처벌만을 강조하던 수많은 홍보물보다, 사람 목소리가 나는 캠페인으로 소통하고, 안내하고자 하는 THINK! 캠페인, 서로 같은 캠페인이지만, 조금 비교가 됩니다.
목적이 다른 정책이라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까요? 각 나라의 사정과 교통에 대한 대중인식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럴까요?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방법, 조금 많이 부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대한민국 도로교통법 총정리. 서울경찰하지마세요, 하세요 등을 강조하며, 단속만을 강조하는 것보다, 사람향기가 물씬 나는 캠페인으로 그 정책을 확산하고자 할때 우리는 조금 더 공감하고, 지키려 하지 않을까요?
누가 안전을 책임질 것인가? 라고 한다면 답은 없습니다. 운전하거나, 도로를 다니는 모든 이는 안전을 위한 지침을 따라야 하며, 안전을 위한 주의를 항상 기울여야 합니다.
think.gov.uk하지만,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가장 위험한 존재에 대해 우리는 생각해야만 합니다. 도로 이용자 층에서 가장 위험한 층은 바로 보행자이며, 가장 위험을 가할 수 있는 것은 대형 화물, 자동차에 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도로 이용자에게 가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이고 주의를 기울어야 할 가장 큰 책임이 있다는 점을 꼭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도 한번 해보자 : Dutch Reach
'DUTCH REACH'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더치 리치' 굳이 한글로 번역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네덜란드를 뜻하는 DUTCH에서 온 말이니까요. 네덜란드를 뜻하는 'dutch' 와 손을 뻗다 'reach' 에서 나온 합성어 dutch reach는 자동차 문 열 때 사고 방지를 위해 차 문에서 멀리 떨어진 손으로 문을 여는 행동을 말합니다.
dutch reach. think.gov.uk우리나라에서도 많이 거론되는 용어입니다만, 정차 시 자동차 문을 열 때 뒤의 상황을 확인하고 문을 열라는 하는 표현입니다. 이 간단한 행동 안내가 '개문 사고'의 60%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자전거를 탄 사람도 주차된 차량을 지나갈 때, 자동차 문이 열릴 것을 생각하여 부딪히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문 너비 또는 1미터)을 남겨두어야 하며 길을 걷는 사람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점점 이륜차, 자전거 이용층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문사고의 비율역시 전체 이륜차 관련 사고에서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동차 탑승자가 dutch reach를 이용한다면, 이런 사고는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dutchreach.org